인공지능이 바꿔낸 도시가 온다 '어반 AI'

2024. 3. 3. 11:46IT.Finance.BIO_Trend/AI.인공지능.로봇

 

 

인공지능이 바꿔낸 도시가 온다 '어반 AI'

도시는 시민에게 생활의 터전이자 생계의 기반이다. 공기나 물과 같은 환경이다. 특정한 누군가의 것이 아닌 공공재다. 반면 개인과 기업이 첨단기술로 중무장하는 머지않은 미래 사회에서 인

www.msn.com

/그래픽=비즈워치 © 제공: 비즈워치

<스타워커 코어 인사이트>

어반 AI란? (국토연구원 도시 'AI 구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중) 
좁은 의미: 도시에서 AI 기술 도입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시도하는 행위(정책·사업·서비스)
넓은 의미: 도시와 AI 기술의 혼합(Hybridity) 구현을 위한 모든 행위

ICT 기술 혁신의 힘으로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사회기반시설(SOC)은 AI의 효용성을 공공이 누릴 수 있게 한다. 국토연구원은 "한국은 아직 도시 AI 구현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면서 △데이터 정책 △AI 인프라 구축 △AI 기반 산업생태계 육성 △AI 거버넌스 마련 등 네 가지 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진은 그 첫걸음으로 도시를 구성하는 건축·토지·도로·환경 등 분야별 공공데이터 전략(품질관리 및 표준화)을 통해 기계가 읽을 수 있는 데이터(Machine Readable Data) 생산체계로 전환하는 것을 꼽고 있다.

어반 AI, 공공의 AX
AI 칩의 절대강자 엔비디아는 이미 2017년 도시의 공공안전과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지능형 동영상 분석 플랫폼 '메트로폴리스'를 내놨다.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실시간 포착되는 폐쇄회로(CC)TV 등의 영상 데이터와 딥러닝을 결합한 AI 플랫폼이다. 

엔비디아는 이를 △지능형 교통 시스템 △액세스 제어 △대중교통 △스마트 빌딩 등에 활용토록 하고 있다.

출처 : 비즈워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