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정보-지식 통합 활용 시대 열린다

2024. 2. 22. 11:15IT.Finance.BIO_Trend/AI.인공지능.로봇

 

 

[전문가의 눈] AI 기반 정보-지식 통합 활용 시대 열린다

│천승태 데이터스트림즈 연구소장2022년 11월 ‘GPT 3.5’와 ‘챗(Chat)GPT’의 등장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인공지능(AI)의 시대가 열렸다. 챗GPT는 출시 2개월 만에 활성

www.datanews.co.kr

▲주요 sLLM 및 모델 크기 / 자료=데이터스트림즈

 
<스타워커 선정 핵심 기사>
초거대규모 AI의 크기 증가와 이를 운영하기 위한 하드웨어 규모의 증가는 AI 서비스를 위한 투자비용을 급격히 증가시켰다. 이에 따라 초거대규모 AI 기술은 오픈(Open)AI, 구글(Google), 메타(Meta) 등 글로벌 빅테크가 주도하고 있는데, 그들도 천문학적인 운영비용을 고민해야 할 정도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sLLM(small LLM)이다. sLLM은 기존의 초거대규모 AI인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언어모델)의 규모를 줄이고 전 인류적 지식보다는 특정 도메인과 특정 언어에 특화되도록 학습한 AI 언어모델이다.
sLLM은 모델의 규모를 줄이고 특화된 영역의 데이터를 학습해 일반적인 목적의 AI보다는 특수 목적 AI를 개발하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는 형태의 작은 규모 AI에 적합하게 하는 것이 목표다. 초거대규모 AI의 파라미터 수가 100B에서 최근 1T를 넘어서고 있는 반면, sLLM은 파라미터 수가 7~70B 정도로, 하나의 고성능 서버에서 운영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sLLM의 등장과 활용은 거대 규모의 서비스 환경을 보유하지 못한 사용자 및 기업도 공개하기 어려운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AI 서비스를 구축,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며, 기업 내부 데이터를 활용한 특수 분야에 전문화된 AI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출처 :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