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글로벌 텔코와 AI 합작사 세운다

2024. 2. 27. 11:33IT.Finance.BIO_Trend/AI.인공지능.로봇

 

 

SKT, 글로벌 텔코와 AI 합작사 세운다

SK텔레콤이 글로벌 주요 통신사 4곳과 인공지능(AI) 혈맹을 맺는다. 기존 얼라이언스(동맹) 수준을 넘어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텔코 특화 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 AI 대전환을 통

www.etnews.com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4에서 글로벌 통신사와 합작법인(JV)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구글·MS에 맞서…연내 법인 설립
13억 가입자 겨냥 LLM 본격 개발
유영상 대표 “새로운 AI 경험할것”

<스타워커 코어 인사이트>

SKT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MWC24에서 도이치텔레콤(독일), 소프트뱅크(일본), 싱텔(싱가포르), 이앤(UAE) 등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소속 4개사와 AI 사업 협력을 위한 합작법인(JV)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SKT는 이번 합작사 설립을 통해 전세계 약 13억명 고객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규모의 경제를 구축해 사업구조 혁신을 가속화하고 AI 기술 고도화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SKT는 이번 MWC24를 통해 연합군 규모를 키우는데 주력한다.

5개사는 합작사를 통해 통신에 특화된 '텔코 LLM'을 본격 개발한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 개발에 착수한다. 텔코LLM은 통신에 특화된 버티컬 AI다. GPT-4, 제미나이 같은 범용LLM와 달리 산업별 특성에 따라 최적화(파인튜닝)된 코파일럿 형태로 제공한다. AI콜센터(AICC), 챗봇 등 다양한 통신사업과 서비스 영역을 AI로 전환하는데 유리하다.

출처 : 전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