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28. 16:40ㆍIT.Finance.BIO_Trend/경제, 금융서비스
<스타워커 코어 인사이트>
지난 2014년 로켓배송을 도입한 쿠팡은 분기 흑자 전환에 8년이 걸렸다. 촘촘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조 단위 적자도 감수했다. 인공지능(AI)·로봇 등을 도입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상품군을 확장하며 고객의 삶에 침투하는데 노력했다. 코로나 팬데믹이 온라인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면서 거래액이 커졌다. '규모의 경제' 효과가 나타나자 본격적인 이익 성장 구간에 진입했다.
쿠팡이 전통 유통 대기업을 제칠 수 있던 비결은 로켓 네트워크다. '오늘 주문하면 내일 도착한다'는 로켓 네트워크는 고객 편의성을 제고했을 뿐더러 중소 셀러의 고속 성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쿠팡 풀필먼트 상품 80% 이상은 중소기업 제품이다. 지난해 4분기 쿠팡 풀필먼트·택배(FLC) 거래량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증가했으며 참여 업체 수도 80% 이상 늘었다.
유료 멤버십 '와우' 또한 흑자 달성 비결로 꼽힌다. 와우멤버십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 배달 플랫폼 '쿠팡이츠' 등 이종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을 쿠팡 생태계에 붙잡아 두는 '락인 효과'를 증폭시켰다. 그 결과 쿠팡은 활성 고객을 늘리고 구매액도 키우는 효과를 얻었다. 지난해 말 기준 와우 멤버십 회원은 1400만명으로 전년 대비 27% 늘었다. 고객 1인당 매출은 41만1600원(312달러)로 3% 성장했다.
출처 : 전자신문(da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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